수소특화단지 동해 삼척 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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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특화단지 동해 삼척 포항

한국 살아남기

by 키위수박 2024. 11. 4. 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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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특화단지 동해 삼척 포항

수소특화단지 지정 및 지원방안) 
수소클러스터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강원 동해·삼척(액화수소 저장·운송), 
경북 포항(발전용 연료전지)을 
국내 최초의 수소특화단지로 지정하여, 
지역별로 특화된 수소기업의 집적을 유도하고 
국내 수소산업의 성장을 주도할 핵심 거점으로 육성할 계획.

포항) 

수소 연료전지발전 클러스터 구축사업

(‘24~’28, 1,918억원)
기업 입주공간(30개사), 시험·평가·실증을 위한 핵심 기반시설 조성

강원 동해·삼척) 
수소 저장·운송 클러스터 구축사업(‘24~’28, 3,177억원)

동해 :기업 입주공간(63개사),

시험·평가·실증을 위한 핵심 기반시설 조성
삼척 :삼척 LNG 인수기지 인근 부지를 활용한 

수소액화플랜트 구축

특화단지에 대해서는 
수도권 기업의 특화단지 이전시 보조금 우대(2% 가산), 
산업용지 수의계약 허용(원칙: 경쟁입찰), 
수요-공급기업 간 공동 연구개발(R&D), 
개발된 제품의 실증 및 시범보급 사업, 인력 양성 등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고, 
향후 성장 잠재력이 큰 지역을 추가 발굴해 
특화단지 지정을 확대해 나갈 예정.

액화수소 운반선 초격차 선도 전략) 
글로벌 수소 운송수요 확대에 대비하고, 
우리가 기술우위를 가지고 있는 LNG선에 이어 
K-조선산업의 초격차 경쟁력 확보와 신시장 선점을 위해 
부가가치가 높고 파급효과가 큰 
대형 액화수소운반선기술을 조기에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

액화수소)
기체수소 대비 1회 운송 가능량이 10배 이상 커 대규모 운송에 효율적
운반선)
기체수소를 영하 253℃로 액화시켜 부피를 800분의 1로 줄여 
10배 이상 운송효율을 높일 수 있는 미래 선박으로, 
아직 상용화된 대형 선박이 없는 매우 도전적인 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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