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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차전지 고려아연 확인하세요

한국 살아남기

by 키위수박 2023. 11. 16. 0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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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차전지 고려아연 확인하세요

[고려아연]
비철금속 세계 1위 기업
울산시 소재
고려아연은 켐코(계열사), 자회사(KZAM, KPC)와 함께 이차전지 소재(니켈, 전구체, 동박) 관련 
약 5천억 원을 투자하였고 ’ 27년까지 약 1조 2천억 원을 추가 투자할 계획
<기 투자(‘22년) > 동박 (KZAM(고려아연 자회사), 2,190억), 전구체 (KPC(켐코 자회사), 2,600억)
<향후투자(~27년)> 동박 (KZAM, 7,356억), 니켈제련 (켐코, 5,063억)

이차전지 음극재 핵심소재인 동박을 생산하고 고순도 니켈 제련을 거쳐 양극재 핵심소재인 황산니켈, 전구체까지의 
밸류체인을 구축함으로써 전구체의 중국 의존도를 낮추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동박 : 현재 연 1.3만톤, ‘27년 증설 시 연 6만 톤
황산니켈(니켈메탈기준)  : 현재 연 2.2만톤 → ’ 26년 올인원니켈제련소 양산시 연 4.26만 톤 추가
전구체 : ’24년 시운전, 연 2만 톤

[니켈] 

전기자동차에 가장 많이 쓰이는 삼원계
(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 양극재의 핵심원료.
최근 자동차의 주행거리를 늘리기 위해 니켈의 함량을 80% 이상 끌어올린 하이니켈 2차 전지가 국내 배터리 3사의 주력제품

올인원 니켈 제련소를 통해 세계최초로 니켈이 함유된다양한 원료(산화광 및 황화광 기반 중간재, 폐배터리 추출 블랙파우더 등)
처리한 고순도 황산니켈을 경제성있게 생산할 계획
 26년 양산, 연 4.26만 톤(니켈메탈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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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켈은 이차전지의 양극재로 주로 사용되는데, 
특히 니켈-카드뮴(Ni-Cd) 및 니켈-수소(Ni-MH) 이차전지에서 주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차전지는 주로 포터블 전자제품, 휴대전화, 디지털카메라, 전동 도구, 하이브리드 자동차 등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사용.

니켈-카드뮴(Ni-Cd) 이차전지:

특성: Ni-Cd 이차전지는 상대적으로 낮은 에너지 밀도와 메모리 효과, 금속 수소 생성 등의 특성. 
메모리 효과는 특정 상태에서 충전과 방전이 반복되면 전지 용량이 감소하는 현상을 의미.
용도: 주로 휴대전화, 휴대용 음악 플레이어, 휴대용 도구 등에서 사용.
니켈-수소(Ni-MH) 이차전지:

특성: Ni-MH 이차전지는 더 높은 에너지 밀도와 메모리 효과가 적은 특성. 
Ni-Cd에 비해 환경에 더 친화적이며, 메모리 효과가 낮아 성능이 향상되었습니다.
용도: 최근에는 더 많은 디지털 기기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니켈은 이차전지에서 사용되는데, 이러한 전지들은 재충전이 가능하며, 에너지를 저장하여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니켈 이차전지의 특성은 화학적 안전성과 충방전 특성 등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최근에는 리튬 이차전지(Li-ion)가 Ni-Cd 및 Ni-MH 대신에 많이 사용. 

리튬 이차전지는 높은 에너지 밀도와 경량, 긴 수명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니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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